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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애니메이션 Has Exit Time

애니메이션 컨트롤러에서 Make Transition을 했을 때 현재 애니메이션에서다른 애니메이션으로 방향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보면 Run 애니메이션과 Wait애니메이션이 서로를 가리키고 있는데 가리키는 화살표를 눌러보면위 사진처럼 Inspector 창에 Transition에 관한 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서 Has Exit Time이 뭔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사용 목적은 무엇인지 한번쯤은 의문을 가집니다.  Has Exit Time 정의와 역할Has Exit TimeExit Time 은 파라미터에 의존하지 않고 상태의 정규화된 시간에 의존하는 특별한 전환입니다. Exit Time 에서 지정한 시간에 전환이 발생하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유니티 공식 문서에서 가져온 내용인데 주목할 부분은 "Exit T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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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컨트롤러에서 Make Transition을 했을 때 현재 애니메이션에서

다른 애니메이션으로 방향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출처 : 내꺼

보면 Run 애니메이션과 Wait애니메이션이 서로를 가리키고 있는데 가리키는 화살표를 눌러보면

출처 : 내꺼

위 사진처럼 Inspector 창에 Transition에 관한 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서 Has Exit Time이 뭔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사용 목적은 무엇인지 한번쯤은 의문을 가집니다.

 

 

Has Exit Time 정의와 역할


Has Exit Time Exit Time 은 파라미터에 의존하지 않고 상태의 정규화된 시간에 의존하는 특별한 전환입니다. Exit Time 에서 지정한 시간에 전환이 발생하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유니티 공식 문서에서 가져온 내용인데 주목할 부분은 "Exit Time 파라미터에 의존하지 않고 상태의 정규화된 시간에 의존하는 특별한 전환입니다."

 

이 말은 쉽게 말해서

애니메이터가 만든 애니메이션에는 분명 애니메이션을 촬영한 시간이 있을거란 말이죠?

현재 실행한 애니메이션을 촬영한 시간만큼 틀어주는걸 보장한다라는 의미입니다.

 

1번 애니메이션을 Play하던중 다른 애니메이션을 틀 일이 없다 라는 말이죠

반대로 말하면 촬영한 시간 동안 다른 애니메이션은 틀 수 없다 라는 말이 됩니다.

 

 

Has Exit Time 사용 목적


Has Exit Time이 설정되지 않았다면 해당 조건을 만족할 때 Condition을 통해 다음 애니메이션으로 곧 바로 바뀌지만

Has Exit Time이 설정되어 있다면 해당 조건을 만족해도 정해진 애니메이션 시간만큼은 반드시 다 틀어준 뒤

다음 애니메이션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생각해보면 게임 캐릭터가 뛰다가 멈추는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는 Has Exit Time의 설정을 풀어주어야 하는게 맞겠고

어떤 스킬을 사용한다면 스킬 애니메이션의 시간만큼은 반드시 틀어주어야 하니 설정을 해놓아야 합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18.4/Manual/class-Transition.html

 

애니메이션 전환 - Unity 매뉴얼

애니메이션 전환(Animation transitions)을 사용하면 상태 머신이 하나의 애니메이션 상태에서 다른 애니메이션 상태로 전환하거나 혼합될 수 있습니다. 전환은 상태 간의 혼합이 가져야 하는 기간뿐

docs.unity3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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